본문 바로가기

DataBase

Database와 DBMS

데이터베이스란 여러 응용 시스템(프로그램)들의 통합된 정보들을 저장하여 운영할 수 있는 공용 데이터의 집합으로, 효율적인 관리와 검색을 할 수 있게 해준다.

 

여러 사람들이 공유하면서,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를 위해서(데이터의 저장, 검색, 갱신)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를 통합하여 관리하여야 하고, 데이터 집합들끼리 연관시키고 조직화 되어야 한다. 물론 데이터의 누락을 방지해야하며, 중복도 제거해야한다.

 

 
 
 
* 데이터베이스의 특성 
 
1. 실시간 접근성
    -> 사용자의 요구를 즉시 처리할 수 있다.
 
2. 계속적인 변화
    -> 정확한 값을 유지하려고 삽입, 삭제, 수정 작업 등을 이용해 데이터를 지속적으로 갱신할 수 있다.
 
3. 동시 공유성
    -> 사용자마다 서로 다른 목적으로 사용하므로 동시에 여러 사람이 동일한 데이터에 접근하고 이용할 수 있다.
 
4. 내용 참조 
    -> 저장한 데이터 레코드의 위치나 주소가 아닌 사용자가 요구하는 데이터의 내용, 즉 데이터 값에 따라 참조할 수 있어야 한다.

 

이전에는 데이터 베이스는 파일 시스템을 통해 관리되어 왔다. 

파일 시스템은 서로 다른 여러 응용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기능에 맞게 데이터를 각각 저장하고 관리했는데, 각 파일에 저장된 데이터들은 서로 연관성이 없어 데이터의 중복과 누락이 빈번하게 발생했었다.

데이터베이스의 목적과 특성을 유지하기 위해, 즉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 조건을 만족하고 서비스 제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이 등장하게 되었다.

 

 

<Database와 DBMS>

 

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은 DBMS(Database Management System)이라고 불리우며,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 조작과 관리를 극대화한 시스템 소프트웨어이다.

이러한 DBMS의 장점으로는 데이터 중복이 최소화되고, 데이터의 일관성 및 무결성이 유지되며 데이터 보안 또한 보장된다는 것이지만, 운영비가 비싸고 관리가 복잡하며 부분적 데이터베이스 손실이 전체 시스템을 정지시킨다는 단점도 존재한다.